본문 바로가기

3D Graphics

Camera Coordinate Translation(카메라 좌표계 변환)

* 카메라 좌표계 변환(Xiw : Translate from world to image)

 : 카메라가 보는 방향으로 좌표계를 새로 만든 후 World-coordinate 의 좌표들을 카메라 좌표로 변환하는 것이다.

( Create a new coordinate to the viewpoint of a camera -> Translate all coordinates on the World-coord. to the Camera-coord.)


* 카메라에서 화면으로 튀어나오는 방향(z축) :n

화면의 가로방향(x축) : v

화면의 세로방향(y축) : u



* 좌표축 변환 행렬

p : 목표물 좌표(model coord), c(camera coordinate), up(world-up vector) => new camera vector (n,v,u)

1. n ( z-coord) : nomalize p - c

2. v ( x-coord) : nomalize up * n

3. u ( y-coord) : n * v  ( 벡터 외적 )


* 이동행렬(p)

카메라 행렬이 c (cx,cy,cz)라면 이동행렬은 -c (-cx, -cy, -cz)


따라서 카메라 변환좌표 Xiw = p*c(벡터내적)

V1    V2    V3    -V*c

U1     U2    U3    -U*c

N1     N2    N3    -N*c

0      0     0       1